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파트6 금리 이야기
이전 포스팅에서 매수, 매도, 대출에 관한 경험담을 기재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하는 금리는 '대출금리'를 뜻 합니다. 말 그대로 '대출 시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를 말하는 거죠.
이자는 저렴할 수록 갚아야할 이자 금액가 줄고, 높으면 갚아야할 이자 금액이 늘어납니다.
일반 시중의 금융기관의 대출금리는 천차만별입니다. 주거래 고객이냐 신규고객이냐 등에 따라서 우대금리도 달리집니다. 단기대출, 장기대출, 담보대출 등 대출의 종류도 아주 많고 어떤 것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금리도 달라지죠.
은행 한군데 당 대출의 수가 약 20개라고 가정할 때,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의 은행의 수를 20은행이라고 가정하게되면 그 가지수만 약 400개가 됩니다.
가정만으로도 400개나 되는 대출을 은행직원, 주변사람,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찾지만 본인에게 딱 맞는 대출을 찾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은 많은 대출 중에서 금리가 싼편에 속하는 주택금융공사 내에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대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2020년 6월) 디딤돌 대출의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금리는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은 기본적인 금리입니다. 우대금리율 및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연봉이 5천만원인 A씨가 20년동안 대출금을 상환예정이고 청약저축에 3년이상 36회차 납입을 했고, 2자녀의 가구라면 다음과 같은 대출금리가 적용됩니다.
2.65%(기본금리) - 0.5%(우대금리, 2자녀가구) - 0.2%(우대금리, 청약저축) = 1.95%
물론 디딤돌 대출은 집의 면적과 매매가격에 제한이 있기때문에 모든 사람이 받을 수는 없지만, 조건에 맞으면 일반적으로 시중의 금융기관보다 저렴한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제일'저렴한 상품은 아닙니다)
그리고 생에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 대출의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딤돌 대출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신혼부부 대상으로 제공되는 금리입니다. 참고로 신혼부부의 기준은 혼인신고 후 7년까지입니다.
만약에 위에서 예시로 든 A씨가 처음으로 주택 구입자인 경우에 다음과 같은 금리를 받게 됩니다.
2.10%(기본금리) - 0.5%(우대금리, 2자녀가구) - 0.2%(우대금리, 청약저축) = 1.4%
굉장히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죠? 물론 금리가 저렴한만큼 대출 조건이 까다롭다는 점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디딤돌 대출은 고정금리 혹은 5년 변동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만기까지 고정으로 갈지 5년마다 금리 변동을 적용시킬지에 대한 선택은 개인이 판단하셔서 더 이익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굉장히 낮은 대출금리를 받을 수 있어서 가정에 경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출이라고 생각합니다.
ㄱ. 디딤돌 대출 금리
- 대출 받을 수 있는 조건 확인 필수(면적, 대출금, 매매가 등)
- 우대금리 조합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일반은 1.5%까지)
- 생애 첫 주택 구입인 신혼부부에게는 더 낮은 금리를 제공(신혼부부는 1.2%까지)
그렇다면 이미 주택매매를 했던 이력이 있을 때는 무슨 대출을 받아야 할까요?
바로 다음으로 소개할 보금자리론 입니다. 디딤돌 대출만큼이나 금리가 저렴한 대출 중 하나입니다.
현재(2020년 6월) 디딤돌 대출의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역시 우대금리가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예를 들었던 A씨의 경우에서 2가지 정도 조건을 바꿔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매매를 했던 이력이 있으나, 주택면적이 6억이하 85㎡이하라는 조건으로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5%(u-보금지리론 기본금리) - 0.2%(우대금리, 신혼가구) - 0.02%(우대금리, 안심주머니 앱 쿠폰) = 2.28%
디딤돌 대출보다 금리가 높긴하지만, 대출에 대한 조건과 대출금액의 범위가 커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중 금융기관의 대출 상품보다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변동금리가 아닌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는 없고, 우대금리도 2가지까지 중복이 되지만, 신혼부부, 청약통장의 우대사항이 없다는 점이 디딤돌 대출과 다릅니다.
그리고 중간에 아낌e보금자리론은 대출시 필요서류에 서명하는 일을 개인이 직접 전자서명으로 처리함으로 일을 줄여주는 대신 0.1%의 금리할인을 받습니다. 해당 대출은 이전 포스팅에서 기재되어있습니다.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1 [집 살 준비를 해보자]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1 파트1 집 살 준비를 해보자 현재 페이지에 내용은 제가 집(아파트, 주거목적)을 사고 파는데 했던 경험을 두서없이 적어놓은 글입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틀린 �
leejw0083.tistory.com
ㄴ. 보금자리론 금리
- 3가지 종류의 대출 상품(각각 금리, 신청 조건이 다름)
- 우대금리 적용가능(중복 가능, 최대 2가지, 0.8%이하)
그렇다면 시중의 일반 금융기관의 금리는 어느정도 할까요?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조회를 해봤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리가 제일 저렴한 대출은 KDB산업은행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대출 받으시는 은행이 주거래를 하시거나 금리우대에 부합하는 조건이 된다면 다른 은행의 대출이 더 저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정확한 사항은 은행에 문의바랍니다)
충분히 알아보고 대출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적격대출, 서민형안심대출 등의 상품이 있지만 현 포스팅에서는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요)
마지막으로 대출 시 알아두면 좋은 점 몇개만 더 적고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ㄷ. 대출 시 알아두면 좋은 점 (주택금융공사 상품 기준)
- 대출은 보통 50일 이전에 신청하게됨으로 적게는 2달 많게는 3달에 거쳐서 진행되는데 금리가 바뀌는 경우가 생김
이때는 신청부터 심사완료까지 가장 저렴했던 금리가 적용 됨
- 매매금액에 100%를 대출 받을 순 없음, 최대 LTV(주택담보인정 비율)의 70%까지 가능
- 꼭 대출 조건과 최대 대출금액을 확인하고, 매매계약서가 없으면 대출신청이 안됨(계약금 마련 필수)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많이 알아보시고 맞는 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참고 용도입니다. 꼭 이렇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Home, House > Real Est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7 [이사를 가봅시다] (0) | 2020.06.04 |
---|---|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5 [디딤돌 대출 편] (0) | 2020.06.01 |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4 [집을 사보자] (0) | 2020.06.01 |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3 [집을 팔아보자] (5) | 2020.05.28 |
아파트 매수, 매도 경험담 #2 [대출을 받아보자] (0) | 2020.05.27 |
댓글